▲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15일 오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등록을 했다.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바른정당이 유승민 대선후보의 거취문제를 두고 내홍을 앓고 있다. 유승민 의원이 대통령 선거 후보로 등록한 가운데, 소속 의원들이 후보 사퇴문제를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유 후보의 지지율은 3% 내외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대선 완주를 강행할 경우의 비용이 만만치 않아, 당이 소멸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4일 바른정당 소속의원 20여명은 조찬회동을 열고, 유 후보 사퇴와 범보수후보 단일화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힌 바른정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유 후보의 지지율이 2~3%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대선을 완주할 경우 당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다는 이야기 나왔다. 때문에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다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최종 득표율이 15%를 넘으면 선관위가 선거비용을 전액 보전해준다. 득표율이 10%이상 15%미만일 경우 절반을 보전해준다.


유 후보의 경우 대선 출마 선언부터 지금까지 진행된 다자구도 주요 여론조사에서 3% 내외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바른정당 소속의원들 입장에서는 선거비용이 문제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심지어 한 매체와 인터뷰를 한 바른정당 소속의 한 의원은 "유 후보가 후보 단일화 없이 완주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번째 TV토론이 끝난만큼 그 이후 여론조사 결과를 한두번 더 지켜보고 당의 진로와 후보의 진로를 고민해보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이날 제시된 의견들은 이자리에 참석한 한 중진의원이 취합해 이날 중 유 후보 캠프에 전달될 예정이다.


대선 국면에서 후보에게 모든 권한을 일임한만큼 의원들이 거취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소속의원은 "후보직 사퇴나 단일화는 전적으로 후보가 결정할 문제"라며 "유 후보에게 의원들이 이래라저래라 한다고 해도 (후보가) 끝까지 간다고 하면 내분만 더 심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측 한 의원은 "후보로 확정된 이후부터 당내 일부 세력들이 끊임없이 유 후보에 대한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 이야말로 바른정당이 하지 않으려했던 구태정치 아니냐" 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가 제19대 대통령 후보자로 공식 등록했다.


유 후보는 등록 마친 이후 기자회견을 통해서 "이번 대선에서 우리 국민들께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보수의 희망을 보실 수 있도록 제가 갖고 있던 모든 역량을 다해 반드시 보수의 중심으로 우뚝 서도록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어 당내 일각에서 후보 사퇴를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보도와 관련해 "사퇴는 없다"며 "직접 들은 바가 없고,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으면 실명으로 떳떳하게 얘기하라 전해달라"고 일축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