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유의자·2년 이상 연체 청년층 대상…‘이자 지원’ 유력

▲ 학자금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사진: 기사내용과 무관)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취업난 등 학자금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정부와 민간 장학재단이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교육계에 따르면 195개에 달하는 민·관 장학재단이 참여 중인 전국장학재단협의회는 최근 이사회를 통해 학자금 대출을 2년 이상 연체해 신용유의자(구 신용불량자)가 된 청년들을 대상으로 선별적 방식의 이자 지원에 나서는 등 다양한 대책을 검토했다.


정부가 운영 중인 한국장학재단이 수혜 대상자를 선정하고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장학재단이 기금을 지원하는 방식이 유력해 보인다.


지난해 말 기준 학자금대출 연체율은 4.19%를 기록한 가운데, 원금과 이자를 2년 이상 장기 연체해 신용유의자로 전락한 청년 역시 1만7773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해당 청년들은 대학 졸업 후에도 신분상 제약에 따라 심각한 취업난 등의 요인으로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란 분석이다.


그간 일각에선 신용유의자로 전락한 청년층이 취업 등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어 방지책을 미리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최근 학자금 대출상환에 대한 의무자가 됐지만 빚을 제때 갚지 못하는 청년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취업 후 학자금 대출 미(未)상환자는 7천912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49.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2012년(1천104명)보다 7.2배 급증했다. 2015년 기준 학자금 대출 미상환 금액은 65억5천900만 원으로 20.2% 늘어났다.


한편, 한국장학재단 등에 따르면 지난해 ‘취업 후 상환학자금(일명 든든학자금)’에 대한 대출 인원은 47만 명, 대출금액은 1조1천983억 원에 달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