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수 문화예술단체들이 12일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9명을 특검에 고발 조치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다수 문화예술단체들이 앞서 불거진 ‘블랙리스트’ 관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해당 의혹에 연루된 인사들을 대거 특검에 고발했다.


12일 오전 문화연대와 예술인소셜유니온,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서울연극협회 등 12개 문화예술단체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특별검사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실장 등 9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강요,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특검 고발 조치한다고 밝혔다.


피고발인에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조윤선 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송광용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서병수 현 부산광역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박명진 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용호성 전 국립국악원 기획운영단장 등 9명이 포함됐다.


최근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가 공개되면서 그간 무성한 의혹의 중심에 있던 청와대의 문화예술계 탄압에 대한 실체가 이를 통해 드러났다고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김 전 수석의 비망록 속 내용에는 지난 2014년 10월 2일 대통령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문화예술계의 좌파 각종 책동에 투쟁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김 전 실장의 지시 내용이 포함됐다. 당시 해당 회의에는 조윤선 당시 정무수석도 자리를 함께 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예술단체, “증거 인멸 등 우려, 신속한 압수수색 이뤄져야”


이어지는 2015년 1월 2일 자 기록에는 “영화계 좌파성향 인적 네트워크 파악이 필요하다(경제)”는 문장이 나타나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계 인사들에 대한 정치성향 파악 및 경제적 지원 중단 압박 등으로 보인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이들은 ‘세월오월’의 작가 홍성담 씨에 대한 사찰과 ‘광주비엔날레’ 개입을 문제삼고 있다.


지난 8월 6일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관련 논의에서 “김 전 비서관 등이 직권을 남용해 광주시 소속 임직원들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우회적인 형사고발을 통해 심리적 압박을 느낀 홍 작가가 작품 수정이라는 의무 없는 일을 하게 강요했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김 전 수석의 비망록을 근거로,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 <다이빙벨>의 부산국제영화제 상영과 관련해 지난 2014년 9월 초부터 지속적으로 사찰하고 상영 시 형사처벌 가능성까지 검토했다는 사실 등의 부당함을 꼬집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는 지난해부터 언론을 통해 집중적으로 다뤄졌던 사안이며, 이에 대한 새로운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산하기관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립국악원 등 핵심 관계자들이 실체적 진실 발견과 수사를 방해하려는 시도는 충분히 예상된다고 할 것이므로 신속한 압수수색을 통해 관계자들의 증거인멸 시도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앞서 청와대는 지난 2014년 1만 명에 달하는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이른바 ‘블랙리스트’로 규정, 이들에 대한 지원을 끊는 등 제한조치를 지속해왔다는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참여연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