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월 민변 김남근 변호사가 삼성물산 경영진·이재용 삼성잔자 부회장 등 삼성그룹 총수일가·국민연금공단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관련 배임·주가조작 혐의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국민연금공단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으며 궁지에 몰렸다. 검찰이 작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한 국민연금공단을 압수수색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삼성물산 최대 주주로서 삼성 지배구조 재개편이라는 중대한 의미를 띄던 두 회사 합병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때문에 검찰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가 국민연금의 의사 결정에 직·간접적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밝혀지면 박근혜 대통령과 삼성에 제3자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가능해진다.


박 대통령의 직권남용·강요 등 비위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날 오전 8시40분께 강남구 논현동에 소재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하는 중이다.


검찰은 이 건물 5∼10층에 있는 기금운용본부장실, 운용전략실 등에서 ▲작년 삼성물산 합병 관련 문건 ▲관련자들의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 등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5월26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은 합병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제일모직 최대 주주인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총수 일가에게만 유리했던 당시 시가 기준의 합병 비율이 삼성물산 일반 주주들에게는 불리하다는 분석이 나오며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합병 반대 세력 결집에 앞장서 삼성은 그룹 지배구조 재편 과정의 일대 고비를 겪었다.


같은 해 7월17일 삼성물산 주주총회에서 합병안 가결로 마무리됐는데 당시 10%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다.


작년부터 자본시장에서는 삼성물산 합병에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진 배경을 두고 여러 이야기가 나왔다.


당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외부 전문가들로 이뤄진 의결권전문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직접 찬성표를 던졌다.


IS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을 비롯한 국내외의 의결권 자문사들이 모두 삼성물산 합병 반대를 권고했음에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독자적으로 찬성표를 던졌다.


법조계에서는 국민연금 수사가 삼성의 최씨 모녀 지원 의혹과 관련한 대가성을 밝히는 차원으로 파악하는 분위기다.


▲ 지난 6월 참여연대가 삼성물산 경영진-삼성그룹 총수일가-국민연금공단을 고발했다.

작년 합병은 삼성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 탄생으로 이어져 그룹의 경영권 승계 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큰 이슈였다.


때문에 삼성 측의 '민원'이 청와대에 전달되고 이를 넘겨받은 청와대가 다시 국민연금의 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난다면 제3자 뇌물수수 혐의 적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 뿐만 아니라 승마협회 지원 프로그램 형식을 빌어 최씨 측에 35억원의 돈을 추가로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삼성은 최씨 조카 장시호씨가 실소유주로 보이는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5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삼성은 훈련비 지원 말고도 정유라씨를 위해 모나미를 앞세워 승마장을 구입했다는 의혹도 받아 이와 관련해서도 수사를 받고 있다. 문구업체 모나미의 해외 계열사는 지난 5월 230만 유로를 투자해 독일에 승마장을 샀고, 배후에 삼성전자가 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최씨를 20일 구속기소하는 과정에서 삼성의 최씨 모녀 지원 의혹 부분 내용은 공소장에서 제외한 채 계속 수사를 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홍 전 본부장과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을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