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가 국민 세금으로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 팔팔정을 사들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청와대가 국민 세금으로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 팔팔정을 사들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출받은 의약품 구입 내역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해 12월 남성 발기부전 치료제인 한국화이자제약의 비아그라를 60정(37만5000원) 구매했고, 같은달 비아그라의 복제약인 한미약품 팔팔정 50밀리그램을 304개(45만6000원)도 샀다.


앞서 청와대는 비아그라 등 성기능 강화제 외에도 영양이나 미용 목적으로 쓰이는 주사제를 대량 구매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구매한 목록은 라이넥주·멜스몬주(일명 태반주사), 루치온주(백옥주사), 히시파겐씨주(감초주사), 푸르설타민주(마늘주사) 등이다.


비아그라는 원래 심혈관치료제로 개발됐으나 또 다른 효능이 확인되면서 심장질환치료제는 잘 쓰이지 않고 주로 남성 발기부전 치료제로 쓰인다. 팔팔정은 비아그라 성분과 똑같은 것으로알려졌다.


이 의약품들은 모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대부분 의약품 구입은 두 번째 주치의인 서창석 서울대병원장과 현 주치의인 윤병우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재임하던 시절에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서 원장과 윤 교수는 처방 이유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위촉된 청와대 주치의와 자문단, 의무실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경호원 등 청와대 전 근무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정상적으로 구매된 것”이라는 문자메세지를 보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