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에쓰오일(S-OIL)이 지난3분기 116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27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620.1% 상승했지만 전분기보다는 81.9% 낮아진 수치다.


매출은 4조1379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6.5% 줄고, 전분기보다도 1.4% 낮아졌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해 1718억원이지만, 전분기보다 61.3% 떨어졌다.


또한 4분기 전망과 관련해서는 정유부문의 경우 4분기 아시아 지역의 난방유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장기적으로는 기존 설비의 가동률 추가상승 여력이 제한적인 가운데 신규증설 둔화로 상당기간 동안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보여 정제마진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석유화학부문은 4분기 권역 내 신규 파라자일렌 공장이 일부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PX를 원료로 사용하는 PTA공장의 가동재개 및 계절적 수요 증가로 스프레드가 견고한 수준에서 지지될 전망이다.


윤활기유의 경우 미국 및 유럽지역의 고품질 제품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성장에도 불구하고 중동 및 아시아지역의 공장 증설에 따른 경쟁심화와 유가 상승에 따른 원료비 상승으로 마진이 축소될 전망이다.


S-OIL에 따르면 RUC/ODC 프로젝트는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계획된 일정과 예산 안에서 완공 될 예정이다.


SUPER 프로젝트(울산공장 시설개선 사업)는 4분기 중질유 분해시설과 윤활기유 제조시설의 정기보수 기간 동안 수익성 및 효율 증대를 위한 시설 개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작업완료 후 고부가 가치 제품인 가솔린/프로필렌 및 그룹II 윤활기유의 수율이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