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국내 카드사들이 이른바 ‘갑질’을 벌이고 있는 비자카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현재 비자카드의 일방적인 해외결제수수료 인상에 반발하고 있다.


26일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8개 카드사는 이르면 금주 중에 각각 비자카드에 대한 공정위 신고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카드사들은 현재 각각 비자카드와 계약을 맺고 있다. 이에 카드사들은 저마다 준비가 되면 각자 공정위에 제소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카드사들은 비자카드의 일방적인 수수료 인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앞서 비자카드는 지난 5월 8개 국내 카드사에 오는 10월부터 해외에서 비자카드를 사용할 때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해외결제 수수료율을 1.0%에서 1.1%로 올리겠다고 통보한 바 있다.


이에 국내 카드사들은 지난 6월 공동명의로 항의 서한을 보냈고, 9월에는 비자카드 본사를 방문했다.


그러나 반대 의견만 전달하고 접점은 찾지 못한 것.


이에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은 지난달 출입기자 워크숍에서 “현재 비자카드 본사 항의 방문 후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만족할 답이 나오지 않으면 공정위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비자카드는 또한 카드사가 부담해야 하는 해외 분담금과 각종 데이터 프로세싱 수수료, 해외 매입수수료도 올리겠다고 통보했다.


특히 이 같은 비자카드의 수수료 인상은 일방적 통보이며, 중국이나 일본은 제외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