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미국 정부가 2차 대북 인권제재 명단을 작성 중이며, 발표시기를 오는 12월쯤으로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소리(VOA)방송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스콧 버스비 미 국무부 민주주의 인권 노동 담당 부차관보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워싱턴 민간단체 한미문제연구소 주최의 토론회에 참석, 북한 인권유린에 관련된 인물들을 추가제재하기 위한 2차 대북 인권제재 명단을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버스비 부차관보는 법에 따라 국무부는 6개월 주기로 새로운 제재 대상 지정을 실행해야 한다면서, 오는 12월 새로운 명단 발표가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미 국무부는 앞선 지난 7월 6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개인 15명과 8개 기관을 대북인권 제재 대상자로 확정한 바 있다.


버스비 부차관보는 김정은 정권의 최고위급 인사는 물론 정치범 수용소 중간 간부, 심문관, 탈북자 추적자 등에 대한 조치를 암시하며 “전 세계가 그들의 행동을 주시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그 같은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버스비 부차관보는 대북제제를 둘러싼 심각 한 문제 중 하나로 중국의 소극적 태도를 꼽았다. “중국이 여전히 많은 양의 북한산 석탄을 수입하고 있는데 용납할 수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또한 동아시아 순방을 하고 있는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이 조만간 중국 당국자들과 만나 이 문제에 대한 집중 제기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버스비 부차관보는 아울러 미국이 금년에도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채택을 위해 각국 정부와 긴밀한 협력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