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2년 전 이뤄진 6명 공무원 사표 문제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1급 공무원 6명에 대한 갑작스런 해고 문제에 깊숙이 개입돼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6일 <경향신문> 단독보도에 따르면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2014년 10월 당시 이뤄진 문체부 1급 공무원 6명에 대한 일괄 사표처리 문제에 대해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공무원들의) 성분 검사를 거친 이후 문체부 김희범 1차관을 불러 명단을 건네 자르라고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유 전 장관은 “청와대 측에서 그렇게(1급 공무원 해고) 요구한 사실이 맞다”면서 “김기춘 비서실장이 김 차관의 부임 직후 불러 공무원들의 명단을 주면서 다 자르라고 지시했다고 들었으며, 이는 문체부 직원들도 거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 2년 전 ‘6명 고위공무원 해고’ 진상 밝혀

유 전 장관은 또 “김기춘 비서실장이 당시 애틀랜타 총영사였던 김 차관을 불러 성분검사 진행 직후 맡겼던 임무가 그것(해당 공무원들의 사퇴 종용)이었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유 전 장관은 청와대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에 앞서 민간 문화·스포츠재단을 관장하는 ‘문체부 길들이기’의 일환으로 공무원 사표를 종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유 전 장관은 “김기춘 비서실장이 청와대 말을 잘 듣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을 미리 정리하는 작업을 했던 게 아닌가 싶다”면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이 가시화한 것은 몇 달 뒤지만 미리 (해당 공무원들의 정리) 움직임이 있었던 것 아니냐”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비서실장은 “인사위원장으로서 그 인사위원회 소관 인사에 대해서 알지, 부처의 다른 인사에 관여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