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박근혜 대통령 사저논란’의 불씨를 붙인 가운데 청와대와 친박계 인사들의 사태 진화를 위한 맹렬한 반격이 이어지며 양측 간 설전이 오가고 있다.


박 위원장은 지난 4일 국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중 하나인 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박 대통령의 사저준비를 위해 국가 정보원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인 박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서 개최된 법사위 국감을 통해 “박 대통령이 사저 이전을 한다고 하는데, 사저 준비는 당연하고 옳은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사저는 합법적인 기관에서 준비하는 것이 옳음에도 정보기관(국정원)에서 청와대 비서관 지시로 준비한다고 하면 옳은 일이냐”고 따져 물었다.


박 위원장은 “청와대 문고리 권력 3인 중 한 명인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국정원에 지시해서 사저를 준비하고 있었다”면서 “국민의 당이 쫓는 걸 알고 국정원 직원을 내근직으로 좌천했다”고 규탄했다.


그는 이어 “(사저준비를) 떳떳하게 해야 되는 거 아니냐, 청와대가 국정원에 지시해서 이러한 일을 하느냐”며 “분명한 것은 저한테 이제 하지 않겠다고 통보해왔다. 정부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러면서 “검찰이 국가기강을 바로 세웠으면 이런 일이 없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사건에 이어 제2의 사저 사건이 되는 것을 우리(국민의당)이 막았다. 검찰이 바로 서야 나라가 제대로 선다”고 검찰을 질타했다.


靑, ‘사실무근’ 주장


박 위원장의 이러한 공세에 청와대는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같은 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에게 “박 대통령은 퇴임 후 서울 삼성동 사저로 되돌아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 대변인은 “이재만 비서관이 국정원에 지시해 (박 대통령) 사저를 준비하고 있었다는 박지원 의원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박 대통령의 사저는) 관련법에 따라 현재 경호실과 국정원 등 유관 기관 간에 보안 및 경호 등 안전상의 문제에 대해 협의가 진행중”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생을 돌본다고 하면서 정치공세를 펴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며 박 위원장을 힐난했다.


역습의 靑, ‘친박 돌격대’ 등판…박지원 향한 간첩 비유


이러한 가운데 다음날인 5일엔 소위 ‘친박 돌격대’로 불리는 강성 친박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등판하며 박 위원장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앞서 뉴스커뮤니케이션 박수환 전 대표와 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이 대우조선 해양 남상태 전 사장으로부터 외유성 출장 접대를 받았다는 폭로로 이른바 ‘친박 돌격대’로서의 입지를 다진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순간 ‘또 거짓 선동이 시작되는 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아니나 다를까 대통령은 퇴임 후 삼성동 사저로 돌아가기 위해 기관과 경호·보안 문제를 협의 중일 뿐이라고 한다”고 박 위원장을 비난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그는 “어제 국감장에서 (사저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허위 주장임을 지적하자, 박 위원장의 반응은 ‘청와대 소식을 친절하게 설명해줘서 고맙다’고 할 뿐이었다”며 “후안무치한 ‘아니면 말고’의 전형으로 고양이를 호랑이로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박 위원장에게 대북 송금 청문회에 응하라며 맞불을 놓았다.


김 의원은 “드러난 것만 해도 4억 5000만달러를 몰래 북에 보내 핵을 개발하게 해 놓고,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하겠다는 사드 배치는 반대해 우리 손발을 묶었다”며 “우리 대통령이 선전포고를 했다는 떠는 사람을 더 이상 그대로 둘 순 없다”고 박 위원을 압박했다.


그는 그러면서 “훗날 통일이 되면 깜짝 놀랄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면서 “베트남 대통령 선거에서 차점으로 낙선된 쭝딘쥬, 빌리 브란트 서독 총리의 보좌관 귄터 기욤이 모두 간첩으로 밝혀졌는데, 역사에서 배워야 한다”고 주장. 박 위원장을 우회적으로 간첩에 빗댔다.


그는 이어 “대북송금 청문회를 즉각 개최해야 한다”며 “이건 정파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며 박 위원장에 대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지원 “정부는 무능, 김진태는 졸장부” 응수


이에 박 위원장도 자신을 우회적으로 간첩으로 몰아간 김 의원에 대해 “무능한 정부와 신고도 못하는 꼴통보수 졸장부”라고 응수했다.


박 위원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 북에 “제가 간첩이라면 정부가 잡아 가야지 그리고 신고해서 포상금 받지”라는 글귀를 게재해 김 의원을 비꽜다.


또한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정책회의를 통해 “제가 이야기 하는 것은 사저는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데 지금 안보위기를 주장하면서 대북업무에 전념해야 할 국정원이 부동산 업무를 하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며 “왜 국정원에 부동산 업무, 복덕방 노릇을 또 시키려고 하느냐”고 타박했다.


한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국감 대책회의에서 박 위원장을 겨냥, “구체적인 근거 제시 없이 카더라 통신 식의 발언은 이제 자제돼야 한다”며 “자신 있으면 국회나 국감장이 아니라 밖에 나가서 당당히 기자회견을 하라”고 쏘아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