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서울시 재난의 수습을 위해 존재하는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기구가 기자들의 언론보도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소집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국회 안정행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이 29일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014년 5월 2일 2호선 상왕십리역 열차추돌사고로 시민 300여명이 부상을 당한 사고가 발생한 지 나흘이 지난 5월 6일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다른 법정 안건도 없이 엉뚱하게 ‘사고관련 언론보도 대응방안’ 만을 논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법에 따르면 ‘재난사고 관련 언론보도 대응방안’ 논의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해야 할 일이 아니라는 게 홍 의원의 주장이다.


당시 회의에는 지난 5년간 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의 참석자가 아니었던 서울시 홍보처장까지 유례없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사고발생 후 박원순 시장은 사퇴요구부터 다양한 언론의 집중 포화를 맞은 바 있는데, 박 시장이 시민안전을 위한 법정 재난 대책기구를 ‘언론대응기구’로 전락시킨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홍 의원은 “시민 안전은 뒷전인 채 국회에서 법으로 정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서울시 질타 언론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했다는 것 자체가 위법”이라며 “박 시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언론대응대책본부로 활용한 것에 대해 서울시민들에게 명명백백하게 그 이유를 설명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 홍철호 의원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