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9일 국감 무산과 문화재단 미르‧K스포츠 논란 등 최근의 정국 상황에 대해 “군주가 어리석고 용렬해서 나라의 도가 안 선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일침을 가했다.


추 대표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한국방송기자클럽 당 대표 초청토론회를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총선 전부터 문고리 3인방의 국정농단이 일어나고 최근엔 비선(의혹이 제기됐다)”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미르‧K스포츠 의혹을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현 정권을 맹렬히 질타하는가 하면,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을 폄하 하기도 했다. 민주당 당론이 아직도 확정되지 않고 있는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선 반대 의사가 여전함을 나타냈다.


‘좌충우돌 새누리 보이콧’… ‘미르·K 의혹’ 시간 때우기


추 대표는 새누리당의 ‘보이콧 방침’에 국회 무산이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 “국감 파행 책임은 총선 전부터 집권당에 있었다”며 “지식인을 대표하는 교수신문에서 올해의 사자성어를 뽑으라니 혼용무도(昏庸無道·어리석은 군주로 인해 세상이 어지럽고 무도하다)를 뽑았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추 대표는 아울러 “번지수 틀리게 헌법에 보장된 국회의 고유 권한인 국무위원 해임건의 건을 가지고 국회의장을 상대로 뭔지 잘 모르겠다”고 새누리당의 정세균 의장 사퇴 촉구 움직임을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 “(새누리당의 보이콧은) 좌충우돌식인데 그 의도는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에 대한 시간 때우기, 시간 벌기”라고 꼬집었다.


그는 “대통령이 기업이 굉장히 어렵다고 말하는데 대통령의 비선 실세는 전경련을 움직여서 거액을 모금했다”며 “용처도 불분명하고 국민들이 의심을 갖지 않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주변은 썩어들어 간다. 권력형 부정부패, 국정 농단이 이뤄지고 천문학적 규모의 의혹이 있는데 유언비어라고 묵살하면 비민주주의”라며 “전두환 5공 때처럼 공권력을 동원해 국민을 폭압적으로 다루는 것만이 아니라 권력 담당자가 국민의 한숨을 외면하고 무시하는 것도 민주주의 위기이자 파괴”라고 질타했다.


“반기문 검증 시 여러 문제 나올 것”


추 대표는 ‘반기문 대망론’에 관해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은 (대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언했다.


그는 “유엔 총회 서립 당시 만들어진 결의안에는 사무총장이 각국 정부의 비밀상담의 역할을 해서 퇴임 직후 어떤 자리도 제안 받지 않아야 한다고 돼 있다. 총장이 그런 자리를 받으면 안 된다고 못 박았다”며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여놓았는데 어떤 정부의 자리도 (총장 임기) 직후에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1년 후는 괜찮지 않느냐고, 정치판을 기웃거리겠다고 한다면 정말 박근혜 정권이 대선 후보 자리를 제안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꽜다.


그는 “(새누리당이) 그런 자리를 제안해도 안 되고, (반 총장이) 받아서도 안 된다”며 “나라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품격을 위해서라도 이 분이 출마를 안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반 총장의 대선출마를 저지하고 나섰다.


그는 이어 “아직 정치무대에 안 올라 신비감이 있지만, 검증에 들어가면 여러 문제가 나오지 않겠느냐”고 반 총장 출마 견제에 대한 자신감을 시사했다.


추 대표는 당내 선두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무난히 후보가 되면 무난히 떨어질 것’이라고 평가절하 하는 일각의 시선에 대해서는 “모든 후보가 완벽하지 않고 호사가들 입방아에 오르내리게 된다. 지금 언급한 건 문 전 대표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호사가 논평처럼 당 대표가 끌려가선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덧붙여 “제가 현재 당 대표 취임 한 달여가 지나가고 있는데, 일정을 짤 때 일부러 대선후보들에게 공정하게 카메라가 집중되도록 일정을 관리한다. 이렇게 해서 모든 후보의 강점을 띄우고, 약점을 보완하고, 당 정책을 개발해 후보들을 배합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드 문제 “핵을 군사적으로 푼 나라 없어”


추 대표는 아직 민주당 당론으로 확정되지 않은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선, “사드 문제는 대통령이 터널 시야르 가졌다고 생각한다. 저는 중국의 반발을 가볍게 봐서는 안 된다는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며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제 소신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도 사드로 북핵을 막는다는 잘못된 믿음을 국민에게 줘서는 안 된다”며 “세계적으로 핵을 군사적으로 푼 나라가 있나. 다 공멸할 우려가 있어 군사적으로 풀지 못 한다”고 대화를 통해 북한 문제를 풀 것을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강풍정책, 오바마의 전략적 무시 인내, 외교적 무능이 북핵 위협을 키웠다”며 “사드 배치보다 시급한 문제는 미국이 북핵 문제를 최우선으로 (풀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 군사적으로는 KAMD를 조속히 강화해서 실전배치 하도록 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전작권이 없는 상황에서 너무 미국에 의존하는 쪽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후술했다.


그는 ‘북한의 핵보유를 인정해야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며, “남북관계가 끊어지며 북핵능력이 어디까지 갔는지 정보가 없다. (핵 능력이) 진화하는 것을 멈추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답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