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새누리당은 29일 당론으로 확정된 ‘국정감사 보이콧’을 거부, 국감 진행에 나선 김영우 국방위원장에 대한 대처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친박계 지도부는 당 방침을 무시한 김 위원장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며 징계 계획을 밝혔지만, 사태가 커질 경우 오히려 내분만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문제가 친박 대 비박의 문제로 격화될 경우 제2의 ‘유승민 사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비박계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국방위 국감을 예정대로 개최했다.


그는 “저는 그동안 국방에는 여야가 없다는 말 여러 차례 했다. 그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국방위마저 열지 않으면 이 나라가 어찌 되겠냐”고 국감 복귀의 당위성을 주창했다.


▲ 대화 중인 조원진(좌)-정진석(우)

이에 친박계 지도부는 강경 대응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김 위원장이 국감에 들어간 것은 당론에 위배된 것이므로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를 놨다. 이장우 최고위원도 “내가 지도부로 있는 한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 대응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도 마찬가지로 “김 위원장이 소신이 그렇게 강하다는데, 정치를 하는 사람은 자기중심으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의 입장은 우선 오후 의총에서 김 위원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김 위원장 외에 비박계를 중심으로 여타 의원들도 국감 보이콧 철회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라 김 위원장에 대한 중징계 가능성은 높지 않게 점쳐지고 있다.


실제 이날 오전 최고위원‧원내대표단 연석회의를 통해 조 최고위원은 김 위원장에 대해 “당론을 위배하면 책임을 묻겠다”며 경고했지만, 정작 비공개 회의에선 구체적인 방안이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 위원장 외 유승민, 하태경 의원 등 국감 보이콧 방침에 대해 철회를 요청하고 나선 의원들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도 대처 고심 “당 지도부 혼선에 지혜 모아보자는 것”


한편, 비박계 수장인 김무성 전 대표를 위시한 유승민, 정병국, 김성태, 권성동, 이종구, 김세연, 유재중, 황영철, 경대수, 박인숙, 김규환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국정감사 보이콧 중단 등 여야 대치 상황에 대해 논의 할 계획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정병국 의원은 “당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앞으로 당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 지혜를 모아보자고 해 마련된 것”이라며 “당과 관련한 모든 것들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어제 저녁에 몇몇 의원들이 같이 저녁을 먹으면서 고민하다가 아무 일도 없듯이 가서는 안 된다고 해서 모이게 된 것”이라며 “당 지도부가 혼선을 일으키고 하니 이런 부분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한 번 모여 지혜를 모아보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