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한국농어촌공사가 지난 2011년부터 172명이 징계를 받는 등 비위 행위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천안시을)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는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2014년 4등급, 2015년 5등급을 기록하며 최하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렴도 하락은 임직원의 비위 행위 때문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총 172명의 임직원이 감사원, 검찰, 경찰의 조사나 자체감사로 징계를 받았으며 이 중 49명은 파면됐다.


특히 2014년에는 금품을 수수하고 3급 승진과 5급 내부채용 시험문제를 사전 유출한 사건이 불거지면서 60명이 파면 또는 해임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사는 자체 정화 프로그램도 부실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박 의원은 지적했다.


공사는 자체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사이버교육 5개 과정 중 1개 과정만 필수과정으로 정해놓고 있으며 집합교육과 여타의 교육 프로그램은 선택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박 의원은 “한국농어촌공사가 반부패 청렴교육, 계약 및 업무지침 개선, 부패 신고제도 활성화를 개선 방안으로 내세웠지만 오히려 청렴도는 낮아지고 있다”며 “자체 청렴교육 의무 과정을 늘리는 등 강력한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