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 발언하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중소기업계가 현대·기아차 노조 파업사태에 대해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비판했다. 현대·기아차가 파업을 이어갈 경우 제품 불매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중기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제품 불매 운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소기업 직원 연봉의 2배에 가까운 약 1억원의 고임금을 받는 현대·기아차 같은 대기업 노조가 파업을 하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비롯해 국민 모두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다”며 “수십 년간 정부의 지원과 국민의 사랑으로 성장한 현대·기아차의 노조가 자기 이익만을 위한 파업을 지속할 경우 중소기업계가 나서서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가 특정 기업 노조에 대해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과 불매운동이라는 강경 대응카드를 꺼내 든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중소기업계가 이처럼 강경 대응을 예고 한 것은 현대차 노조의 파업 장기화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파업이 장기화 되면 대부분 중소기업인 협력 업체에 큰 피해 돌아간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가 부분 파업에 돌입한 지난 7월부터 전면 파업을 단행한 최근까지 2개월간 협력업체의 현대차 공급 부품 물량은 작년 대비 최대 50% 줄었다.


또한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전면 파업으로 인한 협력업체들의 1일 900억원 정도의 순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과 현대차간 임금 격차가 상당한데도 파업으로 인해 피해가 고스란히 중소기업인 협력업체로 전가되면서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중소기업의 절박함이 묻어 있다.


지난해 현대차 직원의 연간 1인 평균 급여는 9600만원으로 중소기업 연간 급여 3363만원보다 3배 가까이 높다. 또한 대기업 평균 연봉 6544만원과 비교해도 3000만원 이상 많다.


업계에서는 협의회가 실제로 불매운동에 들어갈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불매운동 언급만으로도 노조에 상당한 압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협력업체와 현대차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면 불매운동이 벌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협의회는 협력사의 입장을 반영해 노조 파업을 비판했는데 실제 불매운동까지 일어나면 협력사와 현대차와의 관계는 악화할 수밖에 없다”며 “국내 협력사들은 현대차 의존도가 높아 현대차 영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히는 불매운동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