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 예결위 간사가 회동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새누리당 주광덕,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국민의당 김동철.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11조원 규모의 추강경정예산안(추경안) 합의에 대한 꼬였던 매듭이 풀리면서 여야는 정기국회 첫날인 1일 추경안을 처리키로 했다.


여야는 8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었던 지난달 31일 추경안 처리를 위한 막판 협상 끝에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조정안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잇따라 열고 추경안 심사를 마무리한 뒤, 오후 2시 국회 본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주광덕 예결위 간사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간사, 국민의당 김동철 간사 등 여야 3당 간사들은 지난달 31일 오전부터 비공개 협상을 벌였고, 여기에 더민주 김현미 예결위원장까지 참석해 세부 사항까지 합의하면서 진통 끝에 1일 새벽 합의를 이끌어냈다.


앞서 여야 3당은 지난달 30일까지 추경안을 처리키로 합의한 바 있으나,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과 교육시설 지원 문제 등을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면서 파행을 겪었다.


야당은 누리과정 예산 및 학교운동장 우레탄 시설 개선 등 교육시설비 명목으로 지방재정에 3000억원 지원과 개성공단 입주업체 지원예산 700억원을 증액하자고 요구했으나 여당은 야당의 요구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하면서 충돌이 빚어진 것.


그러나 여야는 막판 협상에서 진통 끝에 교육시설자금 목적 예비비 증액 규모로 2000억원을 증액하는 것으로 절충했으며, 청소년 생리대 지원 등 복지예산으로 1800억원 증액하기로 합의했다.


쟁점 중 하나였던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예산 편성은 하지 않기로 했으나, 부대 의견을 달아 향후 여야가 피해 지원에 노력하기로 중지를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이 국회에 온지 38일만에 오늘 오후 2시 본회의에서 처리된다”면서 “다소 늦어졌지만 일자리를 잃게 된 분들, 자영업자, 지역 상업민들이 추석을 앞두고 작은 희망을 갖게 돼 다행”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길고 어려운 협상이었지만 추석 전 11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집행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면서 “추경이 통과한 만큼 정부는 신속한 후속조치로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비록 약속된 날짜에 추경을 처리하지 못했지만 더민주는 마지막까지 취약계층을 위한 민생 예산과 일자리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했다”면서 “교육 지원예산을 통해 누리과정 문제를 일부 숨통이 트이도록 한 것은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이번 추경안을 꼼꼼하게 다룬 이유는 국민 세금이 헛된 곳에 쓰이지 않고 절실하고 어려운 계층에 쓰이도록 배려학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 본예산 심의과정에서도 형식적으로 대충 넘어가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